본문 바로가기
유아 교육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유아기 교육 방법 (역동적인 학습 환경 구성, 활발한 상호작용과 지원, 문제해결, 창의적 자율성, 자기 개척)

by mepair 2023. 6. 9.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학생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기 교육에서 적절한 방법과 방향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역동적인 학습 환경 구성, 활발한 상호작용과 지원, 문제해결, 창의적 자율성, 자기 개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역동적인 학습 환경 구성
  • 활발한 상호작용과 지원
  • 문제해결, 창의적 자율성, 자기 개척

지도를 보고 있는 남자 아이 사진

역동적인 학습 환경 구성

 

 

 

  • 문제 해결을 위한 목표 설정
    자기 주도적인 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목표 설정입니다. 유아기 아이들은 그들만의 목표를 수립함으로써, 스스로 학습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서울에는 난이도, 시간 등의 객관적인 요건뿐 아니라 아이들의 성격, 관심사 등의 주관적 요구를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1학년의 유아기 아이는 공부하는 것이 재미있어서 그들만의 목표를 분명히 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주제에 대한 독자적인 조사 및 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교재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다양한 학습 방법 제공
    유아기 교육에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 동영상, 퍼즐, 그림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유아기 아이들은 자신만의 재미와 함께 성장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을 활용한 문제해결 학습을 통해 유아기 아이들은 어려운 목표를 달성할 준비가 됩니다.
  • 평가와 보완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면서 유아기 아이들은 방향성을 일부나 준수한 경우도 있습니다. 항상 목표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나 보완은 유아기 아이들에게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때 평가나 보완은 차례로 개별적인 조건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찾아냄으로써 적절함을 고려해야 합니다.

 

활발한 상호작용과 지원

  • 개인화된 학습 지원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개인 유아기 아이들에게 맞추어 개인화된 학습 지원이 필요합니다. 유아기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면 됩니다. 개별적인 유아기 아이들의 관심사와 요구사항에 맞추어 선별적인 지도와 관련된 RIA(Interactive Rich Application)와 관련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됩니다.
  • 활발한 상호작용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유아기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실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유아기 아이들은 학습한 지식을 활용하여 나만의 일상생활 속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유아기 아이들의 집단 및 개별적인 특성에 맞추어, 팔로우 기능과 마이크로블로그 기능 등을 적절히 도입하여 학습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피드백 제공
    자기 주도적인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학습 목표에 대한 필요성과 짜임새입니다. 이에 따라 유아기 아이들은 학습을 시작한 후 중간고사나 최종고사를 통해 진도나 내용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드백의 제공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드백의 제공 방법으로는 수강생의 질문 및 답변, 캐시스튜디오, 과제제출 후 교사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문제해결, 창의적 자율성, 자기 개척

  • 문제 해결 능력 개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서는 문제 해결 능력도 개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아기 아이들은 여러 가지 문제들 극복하고, 새로운 문제를 당면할 때 올바른 해결 방법을 시도합니다. 문제해결을 통해 더욱 발전한 능력 있는 성과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 창의적 자율성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하면서 유아기 아이들은 자율성을 추구함으로써 창의적인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성을 추구함으로써 유아기 아이들은 스스로의 능력을 발휘하며, 새로운 변화와 발전을 추구합니다.
  • 자기 개척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성장통도 새롭게 탐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유아기 아이들은 교육 외적인 여러 자기 개척활동도 도전합니다.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자기 선호도, 자기소개능력, 자기 안정성 등의 요소를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종합적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유아기 교육 방법으로는 역동적인 학습 환경 구성, 활발한 상호작용과 지원, 문제해결, 창의적 자율성 개발, 자기 개척 등의 목표와 방향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기 아이들은 더욱 적극적인 학습에 참여하고, 스스로 성장하는 일상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유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기 정서적 발달 개요 (정서적 발달 개념 이해, 정서적 발달 단계, 정서적 발달에 따른 변화 이해)  (0) 2023.06.13
유아 식이요법과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품 교육 방법 (유아 식이요법의 필요성,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방법, 유아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0) 2023.06.13
인터넷과 미디어 활용을 중심으로 한 유아 교육 (인터넷과 미디어의 영향, 올바른 인터넷과 미디어 활용 방법, 올바른 인터넷과 미디어 교육 방법)  (0) 2023.06.11
유아기 심리적 적응 문제와 해결 방법 (유아기 심리적 적응 문제의 이해, 해결, 문제 예방)  (0) 2023.06.09
유아기 시간관리와 스마트폰 교육의 균형 유지 필요성 (유아기 시간관리의 중요성, 스마트폰 교육의 필요성, 시간 관리와 스마트폰 교육의 균형 유지 방법)  (0) 2023.06.08
유아기 안전 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적인 방법 (유아기 안전 교육의 필요성, 효과적인 방법, 유의해야 할 유아기 안전 교육 사항)  (0) 2023.06.08
유아기 정서 발달과 치료 방법 ( 유아 정서 발달의 기본 원칙과 특징, 유아기 정서 발달의 주요 단계, 유아기 정서 문제 치료 방법)  (0) 2023.06.08
유아기 체육 활동의 중요성과 육아법 (유아기 체육 활동의 중요성, 육아법: 유아기 체육 활동의 방법, 유아기 체육 활동을 위한 게임과 활동 아이디어)  (0) 2023.06.08

댓글